2021년 개교한 폴리텍 로봇캠퍼스는 로봇 산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 로봇 특성화 대학이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로봇캠퍼스는 우수한 취업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취업률은 83.3%, 취업유지율 100%(2024년 8월 대학 자체집계기준)을 기록하는 등 영천 지역 내 우수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개교 첫 해, 1학년 학생들의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되고 공모전에서 대거 입상하는 등의 성과를 이룬 데 이어 2023년 졸업생 전공 관련 취업률은 91.4%에 달한다. 이들은 모두 대기업, 중견기업, 기술직 공무원 및 로봇산업 유망 기업 등 굴지의 기업에 취업했다.
또한 로봇캠퍼스는 설립단계부터 영천시와 협업하여 영천시 생활비 지원금, 전입지원금 등의 장학혜택으로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지역 내 우수기업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업에는 우수 인재를 공급하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연계하며 지역민들의 주목 받고 있다.
2023년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례로 로봇캠퍼스 졸업생들은 영천 대표 기업인 ▲화신에 8명, ▲세왕금속에 2명, ▲한중NCS에 1명이 취업했다.
또 공무원(국립중앙과학관 등)에도 3명이 합격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실무 중심의 교육과 체계적인 취업 지도가 이러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됐다.
한국폴리텍 로봇캠퍼스 제공
내년 졸업을 앞두고 있는 2학년 재학생들 역시 화신을 비롯한 지역 기업에서 현장 실습을 진행 중으로, 졸업 후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렇듯 로봇 인력 양성과 지역 발전 등에 집중하고 성과를 내고 있는 로봇캠퍼스는 현재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진행 중이다.
기계에 로봇을 접목한 로봇기계과를 비롯 전기전자과, 로봇자동화과와 프로그램코딩에 로봇을 접목한 로봇IT과 등 4개과에서 인재를 모집하고 있다.
영천 지역 미취업자 및 로봇 전문가로의 진로 변경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기술과 취업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홈페이지(https://www.kopo.ac.kr/robo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