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의 세계적 인기와 함께 한국 전통주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다양하고 색다른 전통주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보고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인 전통주갤러리도 화제가 되고 있다.
전통주갤러리는 한국 전통주의 맛과 멋, 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설립한 전통주 소통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전통주 전시와 시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통주 판매 및 컨설팅, 비즈니스 자문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전통주갤러리는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를 나와 130여m를 걸으면 만날 수 있다. 2015년 2월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처음 문을 연 전통주갤러리는 1년 후 강남구 역삼동으로 이전했다가 2022년 8월 북촌에서 재개관을 했다.
전국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전통주를 전시·체험할 수 있는 전통주갤러리 / 문체부 제공
지금의 공간은 '한식문화공간 이음' 안에 자리 잡고 있다. 한식문화공간 이음은 한식과 전통주에 대한 전시와 체험, 홍보, 교육을 한자리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에 있던 '한식문화관'과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전통주갤러리'를 통합한 시설로 전통주의 매력은 물론 한식과 식품명인의 손맛을 함께 즐기기에 좋다.
한식문화공간 이음에 도착했다면 1층 안쪽에 위치한 전통주갤러리를 찾으면 된다. 2월 21일 찾은 전통주갤러리는 그야말로 수백 종의 전통주를 전시해놓은 갤러리 같았다. 전국의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탁주(막걸리)와 약주, 전통소주, 과실주 등이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종류도 다르지만 병모양부터 크기, 라벨 디자인은 물론 술의 색까지 다르니 구경하는 재미가 넘쳤다.
전국에서 생산되는 전통주는 2000여 종에 달한다. 발품 팔 필요 없이 다양한 전통주를 한 번에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은 전통주갤러리가 유일하다.
전통주갤러리에선 다양한 우리 술을 눈으로만 즐기는 게 아니라 혀로 즐길 수도 있다. 매주 화~일요일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 하루 7회(오후 3~4시는 외국인만 가능) 전통주 상설 시음 행사가 무료로 열린다. 매달 전문가 회의를 거쳐 새로운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이달의 시음주'를 선정해 시음할 기회를 준다.
시음 행사 참가 인원은 시간당 10명이다. 네이버 예약으로 8명, 현장신청으로 2명을 받는다. 경쟁이 꽤 치열한 편이라 시음 행사에 참가하려면 예약을 서두르는 게 좋다.
최근 외국인 방문객이 많아지면서 오후 3시와 4시 시음 행사는 영어로 진행한다. 전통주갤러리 남선희 관장은 "예전에는 내국인 방문객이 많았지만 현재는 외국인이 40%에 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