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훈 농식품부 차관, ‘12월 온통 실시간 국정과제’ 유튜브서 국민과 소통
전쟁, 기후변화 등 세계적인 식량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정부 정책에 대해 국민과 공직자들의 이해를 돕는 실시간 공개강좌가 열린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제공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김채환)은 오는 14일 ‘멈추지 않는 농업혁신! 미래로 도약하는 한국(K)농업!’을 주제로 ‘온통 실시간(Live) 국정과제’ 유튜브 공개강좌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강좌는 유튜브 ‘인재교육티브이(TV)’를 통해 실시간 문답이 가능한 대화형으로 진행되며, 공무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과 김학진 서울대 교수가 출연하고 홍현미 아나운서(KTV)가 사회를 맡는다.
이번 강좌에서는 식량안보 강화, 세계 식량 위기 해소를 위한 정부의 주요 정책과 함께 농업의 미래 혁신을 위한 지능형(스마트)농업 기술과 수출 전략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1부는 ‘국내·외 식량안보 강화’를 주제로 ▲외부 충격에도 굳건한 식량안보 체계 구축 ▲한국의 벼 종자를 공급하고 쌀 재배기술을 전수하는 공적개발원조(K-라이스벨트) 농업 사업 확대 등 세계 식량 위기 해소에 기여하기 위한 관련 정책과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
2부에서는 ‘지능형(스마트) 농업을 통한 농업혁신’과 관련해 ▲지능형 농업 확산 전략과 청년들의 도전 ▲농업의 기회, 한국 지능형 농장(K-스마트팜) 해외 신시장 진출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김채환 국가인재원장은 “지속 가능한 농업혁신의 결과물인 한국 농업을 공적개발원조(ODA) 대상 국가들과 공유해 나가면 세계 식량 위기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핵심 국정과제와 주요 정책을 국민들에게 쉽게 전달하는 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