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최근 5년간 1.6배 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여행과 음식 배달, 쿠폰 등 서비스 거래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20조원을 돌파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20조4천억원으로, 작년 상반기(109조8천억원) 대비 9.7% 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상반기(73조4천억원)와 비교하면 64% 증가했다.
상품 거래액이 85조2천억원으로 전체의 70.8%를 차지했고, 서비스 거래액은 35조2천억원(29.2%)이었다.
서비스거래 상품군별로 보면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작년 상반기 4조6천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5조5천억원으로 20.1% 늘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여행·교통 서비스 거래액은 11조3천억원에서 13조1천억원으로 16.5% 증가했다. 2020년 상반기의 4조원보다는 3배 이상으로(227.5%) 늘었다.
서비스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군은 음식(배달) 서비스로 올해 상반기 거래액은 13조6천억원이었다.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020년 상반기의 7조3천억원과 비교하면 86.6% 증가했으며, 작년 상반기(12조8천억원)보다도 6.8% 늘었다.
상반기 판매 매체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모바일 89조8천억원(74.6%), PC 30조6천억원(25.4%)으로 모바일이 PC의 3배 규모였다.
구진경 산업연구원 서비스미래전략실장은 "비대면거래 확산으로 급성장한 음식 서비스 시장이 배달 문화의 정착으로 그 규모를 유지하고, 엔데믹 이후 해외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각종 신규 서비스상품 구매의 중심 매체가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서비스 시장이 성장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