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은 한복과 K-푸드 그리고 헤어뷰티순으로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K-관광 인바운드 플랫폼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이 올들어 10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적별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다.
크리에이트립 제공
6개국 언어로 서비스 중인 크리에이트립은 지난 10월 말 기준 활성 이용자 수 150만 명을 돌파, 이 중 대만(32%), 일본(20%), 서양권 및 싱가포르(14%), 홍콩(8%), 태국(7%), 베트남(4%), 기타 국가(15%)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기타 국가로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러시아, 카자흐스탄, 멕시코 등을 포함한 수치다.
국적별 거래 규모 순위 변화와 성장세가 눈에 띈다. 지난해는 국적별 거래 규모는 대만, 홍콩, 서양권·싱가포르 순이었다. 올해는 대만, 서양권·싱가포르, 일본 순으로 나타났다. 서양권 및 싱가포르가 홍콩을 앞질렀고 일본이 새롭게 상위에 올랐다. 거래액 증가율은 일본이 859%로 가장 높고 이어서 서양권 및 싱가포르(483%), 대만(216%) 순이다. 또한 거래 건당 평균 지출은 서양권 및 싱가포르가 11만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한국 관광의 큰 손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크리에이트립 이용 비중 및 거래 규모 상위 3개 국가(대만, 일본, 서양권 및 싱가포르)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거래액 기준 대만은 ‘한복’, 일본은 ‘푸드’ 서양권 및 싱가포르는 ‘헤어뷰티’ 카테고리가 국적별 1위를 차지했다.
대만은 크리에이트립이 첫 번째로 서비스한 국가로 가장 높은 이용자 수와 거래건수, 거래액을 차지하고 있다.
대만은 한복체험과 같은 의상대여와 K-푸드에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가지 카테고리는 대만 거래액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거래건수 기준으로 음식배달 카테고리가 2위를 차지한 점이 눈에 띈다.
대만인의 한국 의상대여는 ‘한복’이 월등히 많고 이 외 롯데월드 등 테마파크에서 즐길 수 있는 ‘교복’, 익선동에서 즐기는 ‘경성의복’ 상품이 있다.
이어 대만인의 체험은 뷰티와 가벼운 코스메틱 테라피, 사진관, 뷰티숍 순으로 집계됐으며, 뷰티숍 카테고리에서는 ‘퍼스널컬러 진단’ 상품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일본은 전년 동기 대비 이용자 수가 68%, 거래액이 859% 증가해 3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일본 전체 거래액의 40%는 K-푸드 카테고리가 차지했다. 의상대여, 뷰티의원, 헤어숍, 뷰티숍 등이 뒤를 이었다.
일본의 K-푸드 거래 규모는 상위 3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김치를 활용한 요리나 간장게장 등 한식당이 인기가 높다. 뷰티의원 카테고리에서는 반영구눈썹, 피부 관리 시술이 인기였다.
서양권·싱가포르 여행객의 소비패턴 역시 눈에 띈다. 헤어숍이 전체 거래액의 60%였다. 이어 뷰티숍, 뷰티의원, 한류, 다이닝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헤어숍은 카테고리 내 2위 국적인 홍콩과의 격차가 무려 6배에 달하는 압도적인 수치로 서양권·싱가포르 여행객의 한국 필수 여행 코스로 자리 잡았다.
한류 카테고리는 콘서트·촬영지 등 케이팝(K-POP) 관련된 상품으로 구성됐다. 이용자 수 대비 서양권·싱가포르에서 한류 상품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베트남은 앱 이용자 비중이 65% 성장하고 거래규모 역시 37배 이상 증가했다. 태국은 거래액 규모 전년동기 대비 51배 늘었다. 홍콩은 전년동기 대비 2배로 소폭 상승했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엔데믹 이후 인바운드 관광이 차츰 회복 중이며 특히 일본과 서양권의 성장이 눈에 띈다”며 “향후에도 국적별 한국 여행의 니즈를 면밀히 살펴 주요 3개국 외에도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이 한국을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에 힘써 인바운드 여행업계 성장을 리드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