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유료 멤버십인 '와우 멤버십' 가격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58% 올린다. 지난해 말 기준 1400만명에 달하는 충성고객을 확보한 상황에서 쇼핑부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음식 배달까지 제공하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인상에 나선 모습이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월정액 요금을4990원에서7890원으로 변경한다고 12일 밝혔다.
변경된 요금은 오는13일부터 멤버십에 신규 가입하는 회원에 대해 적용된다. 기존 회원은 순차적으로 안내한 후 오는8월부터 인상된 가격이 적용된다.
쿠팡은 가격 인상분을 고려해도 와우 멤버십이 월정액 요금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쿠팡은 익일 및 당일배송인'로켓배송'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무료 반품과 해외 직접구매(직구), 무료 반품과 온라인동영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배달앱'쿠팡이츠' 무료배달 등 ‘5무(無)’ 혜택을 포함해10가지 이상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지난달부터 와우 회원 혜택으로10% 할인 대신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을 추가한 점, 국내 주요OTT 멤버십 서비스의 월요금과 비교해 ‘반값’ 이하에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일부OTT 멤버십의 최대 월 요금인1만7000원의 절반 수준으로 쇼핑부터 엔터테인먼트, 음식배달까지 모두 무료 혜택이 적용된다는 점을 앞세웠다.
쿠팡에 따르면 와우 멤버십 이용 고객 중 수백만명은 무료 로켓배송(건당 배송비3000원), 무료 반품(건당5000원), 무료 해외직구(건당2500원), 와우 전용 상품 할인으로 월 평균8만원, 연평균100만원 가량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 3년간 멤버십으로3000만원 넘는 할인과 비용절약 혜택을 누린 회원도 있다는 게 쿠팡의 주장이다.
쿠팡은 향후 와우 멤버십 회원이 추가적 콘텐츠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OTT 쿠팡플레이는 최근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동조자'의 국내 독점 공개를 발표했고, 지난달'쿠팡플레이와 함께하는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2024'에 이어 올 여름 독일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을 한국에 초청해 경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와우 멤버십 월정액 요금 인상을 결정한 것은 약2년4개월 만이다. 앞서 멤버십 가격을2021년12월2900원에서4990원으로 인상한 점을 고려하면3년새 약3배로 오르는 셈이다.
와우 멤버십은 그동안 유통가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유료회원제 서비스로 꼽혀 앞서 쿠팡이2021년 약72% 인상 당시에도 가입자는 크게 이탈하지 않았고, 되레 지난해 말 역대 최대 수준으로 불어났다.
와우 멤버십 회원은 지난해 말 기준1400만명에 달한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와우 회원은 쿠팡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지난해 소매시장 내 쿠팡의 점유율(8.5%)보다 한국 인구 중 쿠팡의 유료 멤버십을 이용하는 비중(27.3%)이 더 높다는 점에 비춰 지난해 신규 와우 멤버회원 증가 폭이 컸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계에선 이번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가격 및 배송, OTT 콘텐츠 경쟁력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할인 등을 고려하면 충성고객이 이탈하지 않을 것이란 자신감이 쌓인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회원뿐 아니라 분기에 제품을 한 번이라도 구입한 활성고객 수도 증가세다. 쿠팡의 지난해4분기 말 기준 활성고객 수는2100만명으로1년 전(1811만5000명)보다16% 뛰었다. 이는 최근2년간 가장 높은 분기 고객증가율이다. 충성고객1인당 씀씀이도 상승세다.
지난해4분기 고객1인당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3% 오른41만1600원(312달러)으로 집계됐다. 특히 각 연도 고객집단이 다음해 지출을 평균15% 늘리는 경향도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