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출시 올해로 60년, 수출사상 처음으로 1조원 돌파
외국 공장 생산분 반영 땐 '전체 2조' 수준
한국 라면 128개국에 수출…중국-미국-일본-네덜란드 순
국내 라면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며 ‘K-라면’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20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7억8525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7% 늘었다. 연간 최대 수출액을 기록했던 작년(7억6541만달러) 수준을 이미 10개월만에 넘어선 것이다. 이로써 2015년부터 9년 연속 사상 최대 수출 기록을 경신하게 됐다.
달러당 원화값을 1300원으로 적용해 한화로 계산하면 수출액은 약 1조208억원에 이른다. 라면 수출 역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한 것이다.
라면 수출량도 지난해 기록한 최대 연간 수출량(21만5953t)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10월까지 수출량은 20만1363t(톤)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3.9% 늘었다.
올해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일본(4866만달러), 네덜란드(4864만달러), 말레이시아(3967만달러), 필리핀(3090만달러) 순이었다.
이같은 성장은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삼양식품의 붉닭볶음면 등을 필두로 한국 라면이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덕분이다.
삼양식품은 분기 해외 매출이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어섰다. 삼양식품은 3분기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8.3% 증가한 2398억원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의 국내외 전체 3분기 매출이 3352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많이 벌어든 셈이다.
이같은 한국라면의 인기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겪으면서 한국 라면이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았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영화 기생충에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짜파구리’가 등장한다. 이외에 드라마 ‘오징어게임’, BTS 뷔가 출연한 예능 ‘서진이네’ 등을 통해 한국 라면이 노출되면서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tnN 예능 서진이네 한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