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네이버톡톡
맨위로

취업도 AI로, ‘고용24’ 디지털 고용서비스 내달부터 시범 운영

고용노동부 차관, 가천대학교 찾아 「청년을 위한 디지털 고용서비스」 현장 간담회 가져

등록일 2024년04월12일 15시5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고용노동부가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고용서비스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날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 이하 ‘가천대’)에서 잡케어 등 디지털 고용서비스를 이용한 학생들과 함께 「청년을 위한 디지털 고용서비스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그간 정부는 AI 일자리 매칭, 맞춤형 진로탐색‧설계 지원 잡케어 서비스, 디지털 고용서비스 통합플랫폼 「고용24」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고용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왔다.

 

 

  고용노동부 제공

 

 

참고로 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는 구직자의 온라인 행동데이터 또는 직무역량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일자리 추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잡케어 서비스는 전 생애에 걸친 경력단계에서 진로탐색‧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직무역량 분석, 직업탐색에 필요한 노동시장 정보 및 맞춤형 일자리‧직업훈련‧자격 추천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먼저 ’20년 7월 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연령대별 선호 일자리 추천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취업포털 일자리(IT직종)도 추천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작업을 통해 ’23년에는 연간 1,300만건이 넘는 맞춤형 일자리를 추천했으며, 지난 4년간 20만명이 넘는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찾아줬다.

 

또한,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진로탐색‧설계를 지원하는 잡케어 서비스를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에 도입함으로써 연간 8만7천명의 진로탐색과 설계를 지원하는 디지털 멘토로 자리 잡았다.

 

아울러 그간 워크넷(취업지원), 고용보험(실업급여, 고용장려금), 직업훈련포털(내일배움카드), 취업이룸(국민취업지원제도) 등 분절적으로 운영하던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신청‧신고‧조회할 수 있도록 디지털 고용서비스 통합플랫폼인 「고용24」(https://work24.go.kr)를 구축했다.

 

한편 오늘 간담회에서는 청년들이 취업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어려움과 그 해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가천대 졸업생은 잡케어 서비스를 이용한 직업진로 탐색‧설계와 AI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통한 맞춤형 일자리 추천이 취업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으며, 재학생들은 더욱 정교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고용서비스 전문가도 우리나라 청년들의 디지털 역량이 수준급인 만큼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고용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최근 챗지피티(ChatGPT) 등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활용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고, 신규 서비스 개발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먼저 올해 5월부터 구인공고 AI 작성지원, AI 직업훈련 추천 등 국민 체감효과가 높은 7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시범사업에 착수하며, 6월부터는 직종별 근속연수에 따른 보수총액 변화 등 진로탐색‧설계에 도움이 클 것으로 기대되는 5종의 노동시장 시각화 정보도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25년 1월부터는 「고용24」 앱을 통해 개인의 자격‧훈련정보뿐만 아니라 교육(졸업, 토익성적 등)‧경력증명 등도 디지털 이력서에 담아 고용24는 물론 민간취업포털에서도 함께 활용할 수 있게 되며, 휴대기기에서도 손쉽게 사용 가능한 「모바일 잡케어 서비스」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성희 차관은 올해는 한 번에 쉽고 편리한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24가 출범하는 원년인 만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청년들의 적극적 이용을 당부하면서, “앞으로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해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고용서비스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