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지 사흘만인 19일 정부가 네트워크 장비를 문제 원인으로 지목하고 장비 교체 후 서비스가 재개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24는 지난 18일 오전 9시 재개 이후 현재까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 주민등록발급 등 24만여 건의 민원도 정상적으로 처리됐다.
같은 날 오전 3시부터 각 지자체가 현장 점검을 벌인 자치단체 공무원 행정 전산망 ‘새올’ 시스템도 점검 결과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장애의 원인은 새올 인증 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애로 밝혀졌다. 지난 17일 오전 ‘새올’에 접속하는 GPKI 인증시스템에 장애가 생겨 해당 시스템 서버를 모두 점검 분석한 결과, 인증시스템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 ‘L4 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행안부는 전날 오전 해당 장비를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 등을 거친 뒤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재개됐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대전 국가정보자원 관리원에서 열린 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방행정정보통신망 및 네트워크 서비스 구간별 정밀 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복구 인력은 전산망 장애를 일으킨 네트워크 장비 등을 교체했고,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과 테스트를 진행해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실제 민원 현장에서 문제가 재발하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자 18일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현장 점검을 벌였다. 점검 결과는 양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지자체 현장점검이 주민센터가 문을 닫은 토요일에 이뤄져 평일 대비 사용자 접속량이 현저히 적은 점을 고려해 시스템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날도 주민센터에서 행정전산망 현장점검을 벌일 계획이다.
전날 임시로 재개한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현재까지 별다른 문제 없이 원활하게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장애가 발생하기 전날인 16일 정보관리원에서는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비의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이 진행됐다.
이후 17일 오전 전산망 사용자 인증과정에 문제가 생기며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고, 공무원들이 전산망을 사용하지 못하면서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전문가들은 프로그램 업데이트에 사용된 패치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업데이트한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한 것은 아닌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해킹으로 인해 전산망 장애가 생긴 것은 아닌지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까지 해킹 정황이나 흔적은 나오지 않았다.
미국 출장 중 조기 귀국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날 밤 대책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이날 정보관리원을 찾아 복구 상황을 점검한다.
이 장관은 전날 회의에서 월요일인 20일 일상이 시작되는 만큼 국민이 아무런 불편이 없도록 행정전산망의 정상화, 안정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