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네이버톡톡
맨위로

“폴리텍대학 졸업 8년만에 스마트팩토리 전문가가 되다”

스마트팩토리 선도기업 ㈜프로티앤씨 설계팀 김국현 과장 인터뷰(2015년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졸업)

등록일 2024년03월12일 20시4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AI 반도체에서 뿌리기술산업까지 핵심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직업전문 대학인 폴리텍 출신으로 중견 자동화공정 기업인 (주)프로티앤씨에 입사하여 꿈을 완성해가고 있는 청년기술 인재를 만나보았다. 

 

현재 (주) 프로티앤씨 설계팀 스마트 팩토리 전문가인 김국현 과장이 주인공이다. 

 

 

   (주) 프로티앤씨 설계팀 김국현 과장

 

 

 

 

Q.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주)프로티앤씨에 입사한 이유와 해당 분야에서 근무하면서 입사 후 본인이 가장 크게 성장했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주)프로티앤씨에 입사한 이유는 다양했습니다. 먼저, 이 회사가 제가 전공한 분야와 관련이 깊어서 졸업 후에도 꾸준한 전공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또한 그 당시 박종갑 학장님께서 추천해주신 업체라 믿고 면접을 보러 갈 수 있었습니다.

 

근무하면서 느낀 가장 큰 성장 또는 배움의 순간은 프로젝트의 책임을 맡아 직접 이끌어가는 경험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책임감과 약간의 긴장이 있었지만, 이를 통해 리더십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과의 협업과 소통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이를 통해 조직 내에서의 효과적인 업무 진행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성장 또한 경험했습니다. 신기술 도입 및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익히고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전공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주)프로티앤씨에서의 근무를 통해 전문적인 역량 뿐만 아니라 리더십과 협업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Q. (주)프로티앤씨 기업은 어떤 회사이고 본인의 하는 직무분야는 무엇인가요?

 

(주)프로티앤씨는 전장,제어,설계,기구 분야의 융합기술이 적용된 토탈 솔루션 업체입니다.

LG전자의 1차 밴드 기업으로 각종 검사계측장비 및 Vision검사장비등을 개발하는 직무입니다.

 

또한 마스크제조시스템,치킨튀김로봇 등 다양한 장비를 설계.제작할 수 있는 자동화장비 제조 중견기업입니다.

 

저의 업무는 제어팀으로써 PLC를 사용하여 공장이나 기계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와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업무입니다. 제조공장에서 다양한 공정(process)들이 일어날 때, PLC는 그 일련의 과정을 정확하게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센서의 입력이나 다양한 장치의 동작을 감지하고 이에 따라 출력을 제어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화된 공장의 생산 라인에서 PLC는 센서를 통해 원자재의 수량을 감지하고, 프로그래밍된 로직에 따라 제품의 생산 과정을 제어합니다. 또한, 생산 과정 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조치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 현재는 Display 외관검사기 제어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PLC 시스템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여 특정한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제 업무 입니다.

 

 

 

Q. 8년간(주)프로티앤씨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프로젝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안산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발주한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장비를 처음부터 제가 설계.개발하고 납품까지 직접함으로써 책임감과 성취감이 가장 컸었고, 다양하고 융합된 기술개발과 가장 기술축적을 많이 했던 프로젝트입니다.

 

이 장비는 원자재 투입 부터 완제품 창고까지 생산공정 전체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Smart지능형 공장을 각 공정의 크기를 1/10 또는1/20 크기의 miniature 형태로 축소하여 만들어 Smart Factory의 실시간 정보관리, 제조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과 예측 등의 원리를 배우며 이론적 원리를 구현하는 센서, 비전, POP, MES, CPS협업로봇, 모바일로봇,Digital Twin 등의 기술요소가 생산, 품질 등의 공장운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에 대하여 교육 할 수 있습니다.

 

교육장비의 특징으로는 일반 산업장비의 빠른 생산보다는 교육생들이 눈으로 보고 교수님이 설명할 시간이 충분하도록 컨셉을 잡아 안정적으로 수업을 하실 수 있도록 설계.제작하여 가장 도전적이었던 프로젝트입니다.

 

 

 


 

 

 

Q. 자동화 장비를 설계·제조하는 분야에서 근무하면서 첨단 기술 변화와 발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저희 회사에서는 연구개발 중심의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업무라서 첨단 및 융합된 신기술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적용될 수 있는 신기술을 그때 그때 업데이트하고 사이버 교육을 통해서 제품개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마다 개최하는 자동화기기 전시회에 참여하여 다른 업체들의 새로운 신제품이나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시연하는 장비들을 보며 첨단기술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신입사원 시절과 지금 과장으로 승진한 후 어떤 변화를 경험했으며, ㈜프로티앤씨는 나에게 어떤 가치가 있나요?

 

㈜프로티앤씨의 과장으로써 제어팀의 중간 관리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직원으로써 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후배 직원들 관리 및 업무배분을 하는 등 직원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게 되었고 이러한 직책을 믿고 맡겨 주신 회사임원분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프로티앤씨는 저에게 있어서 첫 직장이자 평생직장을 하고싶은 회사로써 앞으로 저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으로 느껴질 만큼 인생에서 큰 가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스마트팩토리 기술 분야에서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기계발에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스마트 팩토리 기술분야에서 꼭 필요한 기술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각 종 센서 입니다. 각 종 센서들이 진동,온도,습도 등 디지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화하여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장비에 내재된 센서의 신기술과 어떠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받아서 데이터를 추출 및 저장할 수 있는지를 적용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주)프로티앤씨에서의 과장으로서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팀원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은 팀원 간에 오해를 방지하고 업무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됩니다.

 

명확하고 정확한 의사 소통으로 팀원 간의 신뢰를 증진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매월 1회 프로티앤씨에서는 전 임직원이 참여 할 수 있는 동호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현재까지 경력을 토대로, 앞으로 (주)프로티앤씨에서 더 성장하고 싶은 분야나, 미래 포부는 무엇인가요?

 

스마트 팩토리 제작 프로젝트를 한 번 더 맡아보고 싶습니다. 앞으로 주목받는 분야이기도 하고 좀더 기술을 축적하여 제작경험을 쌓아보고 싶고 장기적으로는 신규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총괄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Q.  결혼을 앞두고 있다고 들었는데, 가정과 직장 업무를 조화시키며 성공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우선 의사 소통을 강화하고 직장에서 있었던 일을 많이 공유하여 대화를 많이 하려고 합니다.

 

또한 회사일정 및 집안 행사일정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갑작스런 약속취소나 가족행사 불참 등을 줄이려 고합니다. 그리고 서로에 대해 목표를 지원해주고 취미생활이나 운동으로 자기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을 앞두고 취업에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회와 도전이 가득한 대학 시절, 모든 경험을 소중히 여기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아가기를 바라고 응원합니다.

무엇보다도 현장의 실무기술을 배우려면 은근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특히 학교에 있을 때 기초를 튼튼히 하고 전공동아리를 통하여 본인만의 전문성을 키우는 노력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친구관계를 소중히 하고 취업후에도 서로 연락하며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